빨간색의 케이크 시트와 달콤한 초콜릿맛이 가득한 레드벨벳 케이크는 그 색 때문인지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케이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드벨벳 케이크의 유래, 특징 등 레드벨벳 케이크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드벨벳 케이크(Red velvet cake)란 무엇인가?
레드벨벳 케이크(Red velvet cake)란 붉은색 시트를 가진 레이어 케이크를 의미합니다. 이 레드벨벳 케이크는 붉은색 시트에 버터크림을 아이싱해서 제공합니다. 지금 대부분의 레드벨벳 케이크는 붉은색 식용 색소를 더해서 만들어지지만 원래 원조 레드벨벳 케이크는 코코아의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을 통해 붉은색을 연출했습니다. 그렇다보니 과거 대부분의 레드벨벳 케이크는 코코아가 베이스인 초콜릿 케이크였습니다.
레드 벨벳 케이크 특유의 붉은색과 진한 초콜릿맛으로 인해 레드벨벳 케이크는 데블스 푸드 케이크(Devil’s food cake)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초콜릿 가공법인 네덜란드식 알칼리 처리법이 개발되었고 더이상 코코아를 통해 붉은색을 연출하기 힘들어졌습니다. 그 이후 대부분의 레드벨벳 케이크는 붉은 사탕무나 식용 색소를 이용해 색을 내게 되었고 초콜릿 케이크와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지금의 레드 벨벳 케이크는 식용 색소를 통해 붉은색을 연출하고 크림치즈나 흰색의 버터크림을 얹는 방식으로 흰색과 붉은색의 대비를 강조하는 케이크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진한 초콜릿을 강조하던 레드벨벳 케이크는 따로 떨어져나와 데블스 푸드 케이크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레드벨벳 케이크는 미국 남부 지역의 소울푸드이다?
레드벨벳 케이크의 조리법은 미국 남부지역의 조리법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레드벨벳 케이크는 색을 내기 위해 미국 남부의 재료 버터밀크와 코코아를 합쳐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미국 남부에서는 빨간색을 굉장히 상징적인 색으로 여깁니다. 빨간색은 노예 제도에 맞서 싸워 피흘리는 것을 상징하는 색입니다. 그렇다보니 흑인 노예제도를 끝낸 기념일인 준틴스(Juneteenth) 축하 행사에는 빨간색의 케이크인 레드벨벳 케이크가 사용됩니다. 일반 흑인 가정에서도 준틴스에는 붉은색 음식을 주로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레드벨벳 케이크는 1930년대가 되서야 소개된 케이크임에도 불구하고 그 특유의 붉은 색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 가정 요리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레드벨벳 케이크의 유래
그러면 미국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로 자리잡은 레드벨벳 케이크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드벨벳 케이크를 정확히 누가 처음 만들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유래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만 가장 첫번째 기원을 찾아보면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벨벳 케이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벨벳 케이크는 스폰지 케이크나 파운드 케이크에 비해 부드러운 질감으로 유명한 케이크였습니다. 이 시대의 요리사는 식초같은 산성 성분을 코코아와 결합하면 붉은색읠 띈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이 것을 케이크에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케이크는 점점 발전해서 마호가니 케이크라는 적갈색의 케이크로 발전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걸음 더 발전해서 1920년~1930년대 미국의 요리사들을 통해 버터밀크를 사용하면서 더 선명한 색의 붉은 케이크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30년대 뉴욕의 유명 호텔인 윌도프아스토리아 호텔(Waldorf-Astoria Hotel)은 레드 벨벳 케이크를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케이크는 지금도 레드 벨벳 케이크의 원조격 케이크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만 이 호텔에서는 어느정도 검증된 레시피만을 사용했고 확실한 레드벨벳 케이크의 원조라고 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이렇게 윌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을 통해 알려지게 된 레드 벨벳 케이크는 미국과 캐니다에 널리 퍼지게 됩니다. 이렇게 퍼진 레드벨벳 케이크의 레시피는 세계 2차대전 중 코코아가 부족했기에 대신 붉은 색을 낼 수 있는 사탕무를 사용하는 레시피로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네덜란드식 알칼리 처리법을 사용한 코코아가 일반화되어 코코아의 색이 더 어둡게 되었고 더이상 코코아로 선명한 붉은색을 내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결국 사탕무나 색소를 사용하는 레드벨벳 케이크가 주류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발전한 레드벨벳 케이크는 기존의 코코아를 사용한 버전에서 벗어나 다양한 버전의 케이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색을 내기 위해 코코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다보니 지금의 레드벨벳 케이크는 초콜릿 케이크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크림치즈나 버터 아이싱등을 사용한 케이크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레드벨벳 케이크의 특징
다음으로 레드 벨벳 케이크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선명한 붉은색
레드벨벳 케이크의 가장 강력한 특징은 이름 그대로 선명한 붉은색입니다. 앞에서도 여러번 언급했지만 이 케이크의 선명한 색은 코코아와 식초의 조합으로 만들어냈지만 네덜란드식 알카리성 처리법으로 만든 코코아가 일반화되고 2차 세계대전 당시 코코아를 구하기 힘들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식용색소나 사탕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탕무를 활용하다가 식용색소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옮겨갔지만 현재는 식용색소에 대한 우려 때문에 사탕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2.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활용된다
레드벨벳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미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케이크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레드벨벳 케이크의 붉은색과 흰색 덕분인데요! 레드벨벳 케이크의 색을 내는 방식으로 코코아를 사용하지 않게 된 이후 레드벨벳 케이크는 기존의 초콜릿 케이크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레드벨벳 케이크는 흰색과 붉은색의 대비를 위해 크림치즈나 버터크림등을 사용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런 레드벨벳 특유의 선명한 흰색과 붉은색의 대비가 크리스마스를 연상시키다보니 자연스럽게 미국사회에서 레드벨벳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레드벨벳 케이크를 만드는 방법
- 밀구라, 코코아파우더, 베이킹파우더, 달걀, 소금, 식용색소를 이용해 레드벨벳 케이크 시트를 만들어준다.
- 만들어진 레드벨벳 케이크 시트를 완전히 식혀준 후 3장으로 갈라준다.
- 생크림과 설탕 크림치즈를 이용해 아이싱할 크림을 만들어준다.
- 케이크 시트 사이에 크림을 샌딩해준다.
- 크림 샌딩이 끝난 케이크 겉면을 꼼꼼히 아이싱해준다.
- 취향것 장식을 올려 마무리해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데블스 푸드 케이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유래, 특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