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을 알아보자

제과할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팽창제로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재료 모두 하얀색감을 가진 분말형태의 재료여서 눈으로 봐서는 그 차이를 구분하기 쉽지 않은데요.

이 두 재료는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각각 그 특성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특성을 알아보고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베이킹소다란 무엇인가?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을 식품용으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백색의 흡습성 결정으로 화학식은 NaHCO3입니다. 이 탄산수소나트륨은 산과 만나면 활성화가 되게 되고 탄산가스를 발생시킵니다.

이런 탄산수소나트륨의 성질을 이용해서 베이킹에서는 팽창제의 일종으로 사용하고 있고 그런 용도로 판매하고 있는 탄산수소나트륨을 베이킹소다라고 부릅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를 개량해서 만들었다.

베이킹파우더는 이런 베이킹소다를 개량해서 만들어낸 팽창제입니다. 베이킹소다의 경우 탄산가스의 발생량이 낮고 탄산나트륨이 알칼리성이어서 반죽에 쓴맛을 남긴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베이킹소다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베이킹소다에 산성제와 차단제를 첨가한 것이 바로 베이킹소다입니다.

베이킹파우더에는 산성제라 불리는 성분이 들어가 탄산수소나트륨을 완전 분해시켜 탄산가스의 발생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또한 베이킹파우더에는 옥수수 전분이 들어있는데 옥수수 전분은 탄산수소 나트륨과 산성제가 보관중에 반응하지 않도록 두 물질의 접촉을 막는 차단제의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베이킹소다 특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베이킹소다에 산성제와 차단제를 첨가한 것이 베이킹파우더라고 보시면 됩니다.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이유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탄산수소나트륨이 반죽 속 수분에 녹아 있다가 열을 받게 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분해되게 됩니다.

이 과정속에서 탄산가스가 발생되게 되고 이렇게 발생한 탄산가스가 반죽을 부풀게 만듭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에 산성제와 차단제를 첨가해서 만들었다보니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비슷한듯 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활성화가 되려면 산성 성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레몬즙, 코코아 가루 등 산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레시피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베이킹파우더는 탄산소소나트륨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화학반응을 일으켜 분해될 때 불완전하게 분해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탄산가스의 발생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분해를 통해 생겨나는 탄산나트륨이 알칼리성이어서 반죽에 쓴맛을 남기게 됩니다. 그리고 알칼리성인 탄산나트륨이 생기게 되면 반죽이 노란빛을 띄게 되는데요. 밀가루 속에 든 플라보노이드 색소는 알칼리성에서는 노란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베이킹소다의 성질은 초콜릿이나 코코아가 들어간 반죽에서는 갈색빛을 강조시켜 좋게 작용하지만 일반적인 흰색 반죽에는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베이킹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보니 적은 양으로도 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이킹소다를 사용할 때에는 베이킹파우더에 비해 훨신 적은 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의 이런 단점들을 보완시켜 만들어진만큼 베이킹소다의 여러 단점들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먼저 베이킹파우더에는 산성제라 불리는 성분들이 첨가되어있는데요. 이런 산성제가 탄산수소나트륨을 완전히 분해시켜 탄산가스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탄산수소나트륨이 완전 분해되기 때문에 베이킹소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쓴맛과 착색이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베이킹파우더의 경우 산성제가 들어있다보니 베이킹소다와 같이 산성성분을 가진 재료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별도의 산성성분 없이 액체와 닿게 되면 활성화가 되어 베이킹소다보다 훨신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베이킹파우더에는 탄산수소나트륨에 여러가지 재료들을 첨가해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탄산수소나트륨만 들어있는 베이킹소다에 비해 효과가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한 레시피를 만들 때에는 베이킹소다보다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구성

탄산수소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산성제+차단제

특징

  • 화학반응이 일어나면 불완전하게 분해되어 탄산나트륨이 발생한다.

  • 탄산나트륨으로 인해 반죽에 쓴맛을 더하고 반죽이 노란색을 띄게 만든다.

  •  활성화가 되려면 산성성분이 필요해 레몬즙, 코코아가루 등 산성성분이 포함된 레시피에 사용이 가능하다.

  • 화학반응이 일어날 때 완전 분해되어 탄산나트륨이 발생하지 않는다.

  • 탄산나트륨이 발생하지 않아 베이킹소다의 단점인 쓴맛과 착색이 나타나지 않는다.

  • 산성제가 들어있기에 우유나 물과 같은 액체와 결합하면 활성화가 되어 산성성분이 필요 없다.

이렇게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는 비슷한듯 하면서도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 두가지 모두 팽창제로서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기에 각각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곳에 사용한다면 더욱 완성도 있는 과자를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베이킹에서의 소금의 역할과 제빵에 사용하기 적합한 소금 종류

덧가루로 강력분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케이크 사이즈 단위 1호 2호 3호 케이크 크기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