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마들렌 만들기

마들렌휘낭시에보다 공정이나 재료가 간단해서 집에서 손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구움과자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들렌 만들기 중 가장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재료로 할 수 있는 마들렌 레시피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마들렌 레시피다보니 초보자분들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그런 레시피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초간단 마들렌 만들기 시작합니다!

기본 마들렌 재료

재료

용량

제품 보기

계란

2개(120g)

설탕

120g(계란과 동일)

박력분

120g(계란과 동일)

버터

120g(계란과 동일)

베이킹파우더

2g

바닐라 익스트렉

2g(생략가능)

가장 기본이 되는 마들렌 레시피는 계란, 버터, 박력분, 설탕이 1:1:1:1비율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먼저 집에 있는 계란의 무게를 측정하시고 나머지 재료를 계량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계란 2개의 무게가 120g이 나와서 나머지 재료를 120g으로 계량했지만 계란에 따라 무개가 다를 수 있으니 그점 꼭 참고해서 개량해주세요!

사용한 도구

도구

제품 보기

스메그 컨벤션 오븐

온도계

휘퍼

18인치 짤주머니

마들렌틀

마들렌을 만들면서 제가 사용한 도구들입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하셨는지 궁금하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간단 마들렌 만들기

1. 마들렌 팬 준비하기

코팅된 깊은 마들렌팬

마들렌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것은 바로 마들렌팬입니다. 저는 코팅이 된 마들렌팬을 준비했지만 저처럼 코팅된 마들렌팬을 가지고 계시지 않는다면 마들렌 반죽이 팬과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리 마들렌팬에 버터를 얇게 발라주고 냉장고에 넣어두시거나 슈퍼코트 같은 이형제를 바른 후 구워주셔야 합니다.

2. 계란의 무게를 측정해준다.

마들렌을 만들기 위해 계란 2개의 무게를 측정하는 모습

팬의 준비가 끝났다면 계란을 준비해줍니다. 오늘 만들 마들렌은 계란, 설탕, 박력분, 버터가 1:1:1:1로 들어가는 레시피이기에 먼저 계란의 무게를 측정한 후 계란의 무게에 따라 다른 재료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계란2개에 120g이 나와 다른 모든 재료를 120g으로 개량해줬습니다.

3. 버터를 불에 올려 녹인버터를 만들어준다.

계란의 무개를 측정하셨으면 계란과 동일한 무개의 버터를 계량해서 녹인 버터를 만들어줍니다. 버터의 경우 냄비에 넣고 약불로 가열해서 녹여주시면 됩니다. 버터를 녹인후 살짝 식혀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하기 전에 해주시면 좋습니다.

4. 계란에 설탕을 잘 섞어준다

버터가 녹고 있는 동안 다음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먼저 휘퍼를 이용해 계란을 풀어줍니다. 계란이 잘 풀리고 나면 설탕을 넣고 휘퍼를 이용해 잘 섞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설탕을 잘 섞어주셔야 나중에 마들렌이 잘 부푼답니다.

바닐라 익스트렉을 준비하셨다면 이때 함께 넣고 섞어주시면 됩니다.

5.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넣어준다.

계란에 설탕을 잘 섞어줬다면 계량해둔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를 쳐서 넣어줍니다. 가루류를 모두 넣었다면 휘퍼를 이용해 낱가루가 보이지 않게 잘 섞어줍니다.

6. 녹인버터를 넣어준다

가루류를 섞으셨다면 이제 녹인버터를 섞어줄 차례입니다. 녹인버터를 넣을 때는 녹인 버터를 40~50℃ 사이로 식힌 후 넣어주셔야합니다. 만약 버터의 온도가 너무 높다면 베이킹파우더가 미리 반응해서 반죽이 잘 부풀지 않을 수 있고 버터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버터와 반죽이 잘 섞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버터를 40~50℃로 잘 식혀주셨다면 반죽에 버터를 넣고 휘퍼를 이용해 잘 섞어줍니다. 만약 많은 양의 반죽을 만드신다면 버터를 2~3번에 걸쳐 나눠서 넣어주시면 훨씬 잘 섞인답니다.

7. 반죽을 냉장휴지 시켜주기

완성된 반죽을 랩핑한 후 냉장휴지해주는 모습

완성된 마들렌 반죽을 랩핑해준 후 최소 1시간 냉장휴지 해줍니다. 냉장휴지를 해주면 안에 들어있는 재료들이 한데 섞이면서 마들렌이 더 잘 부풀게 된답니다.

8. 반죽을 팬닝해주기

냉장휴지해준 마들렌 반죽을 짤주머니에 담아준 후 마들렌 팬에 팬닝해줍니다. 마들렌 반죽을 팬닝할 때는 70~80% 정도만 팬닝해주셔야 예쁜 마들렌을 만드실 수 있답니다. 마들렌은 반죽이 많이 부푸는 편이어서 꽉차게 팬닝해주면 둔탁하면서도 못생긴 마들렌이 나올 수 있습니다.

9. 오븐에서 구워주기

마들렌을 오븐에서 구워주고 있는 모습

팬닝해준 마들렌 반죽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 12분 구워줍니다. 오븐에 따라 굽는 시간에는 개인차가 있으니 꼭 구움색을 보고 빼주셔야합니다. 제 오븐은 다른 오븐들에 비해 출력이 강한 편이어서 11분만 구워줬습니다.

10. 틀에서 살짝 돌려 식혀주기

틀에서 식히고 있는 마들렌

다 익은 마들렌은 살짝 돌려서 틀에서 식혀줍니다. 틀에서 바로 제거해주지 않으면 마들렌이 눅눅해질수도 있으니 바로 틀에서 살짝 돌려서 식혀주세요!

완성된 마들렌 모습

노릇하게 잘 익은 마들렌 3개

노릇하게 잘 익은 마들렌의 비쥬얼입니다. 배꼽도 예쁘게 나왔고 구움색도 적절하게 잘 나왔습니다.

조개모양의 비쥬얼과 배꼽이 두툼하게 올라온 모습이 정말 귀엽습니다. 부드러운 카스텔라같은 마들렌 특유의 맛도 정말 잘 살아있어 정말 맛있답니다.

마들렌은 생각보다 재료도 간단하고 공정도 간단해서 베이킹 입문자들이 도전하기 정말 쉬운 구움과자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레시피대로 따라하신다면 실패 없는 마들렌을 만드실 수 있을거에요.

만약 마들렌을 만들다가 실패를 하신다면 아래 소개해둔 글을 참고해보시면 실패없이 마들렌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들렌 실패 이유 7가지와 마들렌 배꼽 튀어나오는 이유

휘낭시에 마들렌 차이점 7가지를 알아보자

마들렌 유래 4가지와 마들렌 특징 5가지를 알아보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